×

농사짓기 농업수공

농사짓기 농업수공

3. 농업 수공

(1) 싸리의 잔재비 일
싸리비 만드는 법
싸리는 그 해에 자라난 새 순을 가을에 처서 말린 다음에, 손으로 잎을 훑어 버리고 2~3시간 동안 물에 담가 두었다가 비를 만든다. 비를 묶는 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다음 그림과 같은 두 법을 설명한다.

물에 담근 싸리대를 20~30 개쯤 골라서 가지의 끝을 붓 끝과 같이 가지런히 고룬 다음에 새끼 또는 칡으로 가지 미리를 3마디 쯤 단단히 묶으면 된다.

위와 같이 20~30 개쯤 골라서 15 개씩 둘로 나누어 한 마디는 그림과 같이, 머리를 마주 잡아 맨 뒤에 두 마디는 위에 말한 바와 같이 묶는다.

누에 채반 만드는 법
누에 채반은 둥글게나 또는 정사각형으로 싸리, 대, 나무 따위로 만든다. 그러나 여기에는 싸리로 만든 것을 설명한다.
싸리의 새 가지를 베어 껍질을 벗겨서 말린다. 채반을 만들때에 싸리대를 2~3 시간 동안 물에 담갔다가 큰 대는 두 쪽으로 쪼개고, 적은 대는 방망이로 살살 두드려 부드럽게 한 다음에 3 개씩 가지고 그림과 같이 서로 어긋나게 엮는다. 넓이는 가로 0.9a 세로 1a로 하여 가장자리를 칡으로 돌려 감는다.

치룽 만드는 법
싸리를 누에 채반 만드는 때와 같이, 다룬 다음에 치룽의 날대 5~6개를 골라 밑바닥을 엮기 시작한다. 모양은 쓸 곳에 따라 둥글게나 또는 정사각으로 엮어 넓이가 알맞게 되면 날대와 씨대를 굽혀 올리고, 씨대 한 개씩 가지고 엮어서 알맞게 되면 휘갑을 친다.

(2) 왕굴의 잔재비 일
누에 그물 만드는 법
왕굴을 거두어 가는 대는 3~4 쪽으로 쪼개고 굵은 대는 속을 뺴고, 껍질을 알맞게 쪼개어 말린 것을 누에 그물을 만들 때에 물에 담가 부드럽게 하여, 그림과 같이 알맞은 거리에 못을 박아 만든 틀에 먼저 비틀어지게 줄을 걸고, 다음에 가로 세로 줄을 걸면서, 줄이 서로 만난 끝을 각각 잡아맨다. 휘갑에는 가는 새끼로 가를 둘르고 왕굴로 각각 맺어주면 된다.

(3) 억새풀의 잔재비 일
숯섬 만드는 법
가을철에 억새풀이 단단하게 굳어져 마를 때에 베어서 짚으로 자리 엮듯이 4군데쯤 엮어 알맞은 넓이가 되면, 처음 시작한 곳과 끝을 마주 맨다. 숯을 넣을 때에는, 한 편을 먼저 솔가지나 싸리로 막고, 숯을 넣은 다음에 또 한 편도 솔가지나 싸리로 막는다.

벼짚 잔재비 일
가마니치기
벼짚 다루기
먼저 벼짚의 밑둥에 너풀너풀한 검불을 갈키로 긁어 내고, 물을 축인 다음에 짚뭉치를 판판한 돌 위에 놓고, 밑둥을 메로 사픈사픈 여러 차례 두드려 부드럽게 만든다.
새끼 날줄 걸기
새끼 날줄을 걸을 때에는, 먼저 양 편가에 줄을 걸어 바디와 날줄을 잡아 매는 대를 평평하게 달아 놓고, 그 다음에 날 줄을 차차로 걸어 그림과 같이 잡아맨다.

가마니 싸기
가마니를 쌀 때에는 반드시 바디 치는 사람과 바늘대 자르는 사람이 함께 자야 된다. 바디 치는 사람은 바디를 높이 들어 위로나 또는 아래로 젖힌 뒤에 바늘 대 가진 사람이 바늘 대에 짚을 한 개씩 걸어서 자르면 바디 치는 사람이 반대 편에서, 그 바늘대에 짚을 한 개씩 걸어 주면 바늘대를 빼낸다. 그 다음에 바디 치는 사람은 바디를 친다. 이렇게 싸아서 모두 6~7cm 쯤 되면, 여러 갈래로 갈아서 가마니 양 편 가를 곱게 여며 넣어야 한다.
양 편 가를 여미는 법은 그림과 같이 앞으로 나온 씨짚의 끝한 모습을 가지고 가로부터 둘쨰날 뒤에서 앞으로 넣고, 또 앞으로부터 첫째 날과 둘째 날 사이로 넣어, 뒤로 뺴내고 그 다음 너펄너펄한 짚은 다 베어 버린다.
가마니 꾸미기
가마니를 다 친 다음에는 날줄을 매었던 곳을 잎에서 베어 버리고, 틀에서 가마니를 뺴내어 햇볕에 말린 다음에, 겉 바닥을 짚 검불로 문질러 곱게 만든다. 그 다음에 절반으로 접어 밑 바닥 양 편 마구리를 안으로 3~4cm 쯤 집어 넣고, 큰 새끼를 양 편 옆구리로 두르고 가는 새끼 끝에 바늘을 달아, 밑 바닥으로부터 큰 새끼를 얽어 기우면 된다.

해보기
산에 가서 싸리를 베어오자.
왕굴을 거두어 쪼개어 말리자.
산에 가서 억새풀을 베자
가마니를 꾀자

Pos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