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사짓기 화학거름

농사짓기 화학거름

2. 화학거름

(1) 화학거름은 무슨 거름인가?
화학거름이라는 것은, 집에서 만들 수 없는 거름이니, 요즈음 농사에 많이 쓰이고 있다. 농가의 모은 거름만 가지고는 충분하지 못하여, 농작물을 많이 거둘 수 없다. 화학거름은 거름 회사에서 만들어 내어, 농가에서 사들이는 때문에, 사들인거름 또는 돈거름이라고도 한다. 황산암모니아, 파린산석회, 황산가리 따위는 보통 거름 성분이 많고 빠른 거름으로 효과가 많다.

(2) 화학거름의 쓰는 법
화학거름은 성분이 진하여 적은 숱으로도 충분하다. 너무 많이 쓰면 도리어 농작물에 해가 된다. 그리고, 화학거름은 거름의 성분만 들어 있는 것이 아니고, 다른 성분이 들어 있어 흙바탈 또는 다른 농작물에 해가 되는 까닭에 주의하여 쓰지 않으면 안된다. 황산암모니아 같은 것은 해마다 많이 쓰면, 흙바탈이 나뻐지고 거둠 숨도 적어진다. 그리고 화학거름은 보통 빠른거름이니, 한 번에 많이 주면 거름이 손실될 뿐 아니라 농작물에 해가 되니 여러번에 나누어 주어야 한다.
모은거름은 세 요소가 들어 있으나, 화학거름은 대개 한 가지 성분만 가지고 있으므로, 황산암모니아, 파린산석회 같은 것을 한 가지만 주고 안심하여서는 안된다. 그러므로 화학거름은 농작물의 거둠수량에 관계가 깊으니 널리 배워야 한다.

(3) 콩깨묵은 무엇인가?
콩깨묵은 콩에서 기름을 짜내고 남은 찌꺼기로 황산암모니아 다음에 가는 중요한 거름이다. 이것은 우리 나라에서 나는 수량이 적으므로 만주에서 많이 사들여 온다.
콩깨묵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눌러 짜는법으로 콩을 눌러서 만든 덩이 콩깨묵과 석유 뻰진 같은 약으로 기름을 빼낸 다음에 만든 가루 콩깨묵이 있다. 이 가루 콩깨묵은 기름기가 없는 때문에 빨리 썩어 거름이 된다. 그리고 거름의 세 요소가 들어 있어 좋은 거름이다.
요즈음에는 황산암모니아, 석회질소 같은 거름이 나와서 농사를 질 수 있으므로, 콩깨묵은 집짐승의 먹이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4) 그 밖에 깨묵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깨묵은 콩깨묵과 같이 들깨, 참깨, 채소씨앗(무우, 배추)에서 기름을 짜고 남은 찌꺼기를 말한다. 이것은 콩깨묵보다도 좋은 거름으로 값이 비싸나 화초 거름으로 귀중한 것이다.

(5) 콩깨묵과 깨묵의 쓰는 법
콩깨묵과 깨묵은 보통 밑거름으로 쓰나, 웃거름으로 쓸 때는 물에 풀어 썩혀서 준다. 물론 깨묵 같은 것은 너무 값이 비싸므로 보통 농작물에 주지 않으나, 콩깨묵은 논에 많이 준다. 콩깨묵은 썩을 때 여러가지 성분이 생기니, 씨앗에 직접 닿지 않게 하여 준 뒤에 열흘쯤 되어서 씨앗을 뿌리는 것이 좋다. 이 거름은 거름의 세 요소가 들어 있는 안전한 것이므로 어느 농작물이든 좋다.

(6) 황산암모니아의 쓰는 법
황산암모니아는 질소 성분이 많은 질소 거름이다. 옛날에는 뒷거름을 끓여 김을 내거나 석탄을 높은 온도로 태워 나는 까스로 만들어 왔으나, 요즈음에는 공기 중에 있는 질소를 합성해서 만든다. 이 거름은 빠른 거름으로 질소 성분이 많이 있다. 그러므로 인산, 가리, 성분을 반드시 주어야 한다. 이 거름은 부작용이 있어 많이 쓰면 흙바탈이 나빠지고 농작물에 해가 되니 모은 거름을 많이 주거나 또는 석회를 주어야 한다. 이 거름은 밑거름으로나 웃거름으로도 좋으나, 웃거름으로 쓸때는 조금씩 나누어 여러 번에 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농작물에 닿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이 거름은 섞음거름의 감으로 좋으나 석회, 나무재 같은 것과는 섞어 주어서는 흠이 나지 않는다.
10a 에 38kg 쯤 뿌려 주면 안전하다.

(7) 파린산석회의 쓰는 법
이 거름은 인광을 황산에다 작용 시켜 물에 잘 녹도록 만들어 인산거름으로 많이 쓴다. 이 거름은 거름기가 빠른 거름으로 밑거름이나 웃거름으로도 알맞으나 흔히 밑거름으로 많이 쓴다. 이 거름은 인산거름 성분만 있으므로 질소, 가리, 성분이 있는 딴 거름을 주어야 한다.
이것을 뒷거름에 넣으면, 질소 성분이 날아가는 것을 막게 되는 때문에, 두엄 속에 조금 넣으면 좋다.

(8) 회질소의 쓰는 법
석회질소는 생석회에 코옥스를 섞어서 열을 가하여 공기중에 질소에다 접촉하여 만든 것으로, 황산암모니아와 같이 많이 쓰인다. 이 거름은 직접 농작물에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한 번 물에 녹아 암모니움으로 변하는 것을 기다려 씨를 뿌리기 열흘 전에 주어야 한다. 사람, 집짐승에도 유독하여 웃거름으로는 절대로 써서는 안된다. 이 거름도 질소분만 들어 있으니, 딴 거름과 같이 섞어 주어야 한다.
집거름과 같이 쓰면 잘 녹는다. 그러나 이 거름은 황산암모니아와 같이 흙바탈을 나쁘게 하지는 않는다. 도리어 황산암모니아로 나쁘게 한 흙바탈에 좋다. 주는 수량은 10a 에 38kg 쯤 주면 충분하다.
석회질소는 칼무리하는 동안에 공기의 작용으로 분해되어 암모니아 성분이 차차로 없어진다.

(9) 섞음거름을 쓰면 어떠한 이익이 있는가?
거름을 쓰는데는 거름과 땅흙의 특성을 알고, 기후와 거름 줄 시기를 골라, 농작물에 따라 알맞은 수량을 쓰지 않으면 안된다. 특히 화학거름에 있어서는 대개 한 성분만 있기 때문에 알맞은 분량을 주지않으면 안된다. 그러므로 우리나라에서는 흙바탈을 조사하여 흙의 성질을 잘 알아서 그 흙에 어느 농작물이 알맞으며, 어느 거름이 좋은가를 연구하여야 한다. 그 뒤에 섞음거름을 쓰도록 되었다. 그러므로, 농가에서는 그 지방에 가장 잘 맞는 거름을 안심하고 쓸 수 있다. 섞음거름은 여러 가지 거름 성분이 충분히 섞여 있어 거름을 따로따로 사들여 주는 불편이 없고, 거름 주는데도 다 고루 줄 수 있으며, 거름값도 절약할 수 있고, 품도 적게 든다.

해보기
황산암모니아에 석회를 섞은 다음에, 어떠한 냄새가 나는가 맡아보자
화학거름으로 한 가지만 뿌려 주고 식물을 심어 가꾸어 보자.

Pos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