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사짓기 달걀과 병아리

농사짓기 달걀과 병아리

6. 달걀과 병아리

(1) 달걀을 갈무리하는 것이 왜 필요한가?
달걀을 갈무리하는 것은 달걀의 고유한 성질이 변하지 않고 씨애기의 생활력을 감하지 않으며 썩음균이 안으로 들어 가지 않도록 하여 오래 동안 갈무리 할 수 있게 된다.

(2) 어떠한 알을 어떻게 갈무리할 것인가?
(3) 알을 간수하는 방법은 어떠한가?

종자 알로 갈무리하는 알은 겉모양이 달걀 특유한 타원 모양을 가졌고 무거운 알을 가려야 한다.
갈무리하는 상자는 밑바닥에 2.4cm 사이를 두고 3.7 ~ 4.2cm 지름되는 구멍을 만들어 달걀을 세워꽂게 하여, 공기가 잘 통하고 온도 10 ~ 16도씨 되는 곳에 간수하면 좋다. 등겨 속에 묻어 두면 먼지가 껍질에 붙어 있는 석회바탈을 벗기어 버리므로 알이 빨리 썩게 된다.

(4) 갈무리할 알은 어떻게 검사하는가?
달걀을 검사하는 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대개는 겉을 보는 법, 속을 보는 법, 비중을 보는 법, 중심을 보는 법 등이 있다.
겉을 보는 법은 껍질이 반드럽지 않고 거치러운 것은 새로운 달걀이고, 곰팡이 냄새가 나는 것은 축축한 곳에 두었던 것이고, 껍질이 검푸르고 흔들면 탁한 소리가 나며 흔들리는 것은 썩은 것이다.
속을 보는 법은 햇빛이나 전등불이 밝게 비치는 곳에서 왼손으로 알의 뭉뚝한 쪽을 위로하고 뾰족한 쪽을 아래로 하여 오른 손으로 뭉뚝한 쪽 위에 반원 모양으로 대고 왼손으로 돌리면서 광선에 비추어 보면 속이 잘 보인다. 맑게 보이면 성한 것이고, 컴컴하거나 검게 보이면 낡은 것이나 또는 썩은 것이다.
비중을 보는 법은 새 것은 비중이 무겁고 낡은 것은 비중이 가볍다. 이것을 응용하여 새 것과 낡은 것을 알 수 있다.
알을 난 후
1 ~ 3일 동안 비중이 1.090
10일 동안은 비중이 1.072
20일 동안은 비중이 1.052
30일 동안은 비중이 1.035
70 ~ 80일 동안은 비중이 1.000
그러나, 비중이 1.020이 되면 다 썩어 버린다. 중심을 보는 법은 달걀을 난 뒤에 곧 땅에 놓으면 평평하게 놓여 있으나 오래 된 것은 뭉뚝한 쪽에 기질이 점점 커져서 뾰족한 쪽으로 중심이 옮겨 가게 된다.

(5) 규산 소오다로 간수하는 법은 어떠한가?
아무 빛도 없고 반고체인 규산 소오다 1.35kg를 한 번 끓여서, 찬 물 12.6L에 타고, 잘 저어서 약물을 만든다. 달걀의 뭉뚝한 쪽을 위로 향하여 질그릇에 넣고, 약물이 달걀 위로 70cm 쯤 올라오게 넣은 뒤에 뚜껑을 잘 덮고 초를 녹여서 봉하여 둔다.

(6) 석회물로 간수하는 법은 어떠한가?
석회물은 생석회나 핀석회 1.125kg을 맑은 물 18L에 타고 젓는다. 생석회를 물에 타면 열이 생기고 거품을 내면서 풀린다. 잠간 동안 두면 찌꺼기는 밑에 갈라앉고 위에는 맑은 석회 물만 남게 된다. 그 물을 그대로 쓰면 석회 냄새가 나서 좋지 못하므로 소금 한 줌을 타면 냄새가 없어진다. 쓰는 방법은 “규산소오다”와 같다.

(7) 소금물 간수 법은 어떠한가?
말은 물에 소금을 타서 6%쯤 되도록 소금물을 만든다. 간수하는 법은 위의 약물로 하는 방법과 같다.

(8) 닭이 알을 품을 때에 주의할 것을 생각해보자.
알을 품고 있는 닭은 적어도 하루 한 번 씩은 둥우리 밖에 나와서 모이도 먹고, 똥도 누고 모래 미역도 감아야 한다. 좋은 어미 닭은 상오와 하오에 두 번 나와서 제 몸에 적당한 영양분을 먹고 운동도 한다. 만일 그렇지 않으면 사람이 하루 한 번씩 닭의 깃 밑으로 손을 넣어, 잡아 내서 영양분이 많은 밀이나 밀기울, 옥수수, 싸라기 같은 모이와 물, 풀잎 따위를 먹인다.
둥우리는 딴 짐승이 해하지 않을 조용한 곳에 두고 안긴 뒤 5일, 12일, 18일 만에 한 번 씩 달걀을 살펴보고, 나쁜 알을 갈아 내고, 똥이 묻어 더러운 알은, 수건을 더운 물에 적시어서 깨끗하게 씻어야 한다. 겨울에 공기가 너무 건조하면 물을 조금씩 뿌려 주는 것도 좋다.

(9) 병아리가 되어 나오면 어떻게 할 것인가?
병아리를 까면 2일 동안은 그대로 어미 닭에 딸려 두고 3일 만에 모이를 준다.
처음으로 깬 병아리는 추위에 약하므로, 어미닭에 딸리지 않은 병아리는 36 ~ 38도씨 되는 곳에서 길려야 한다. 어츰 먹이는 달걀을 삶아 노른자를 부수어서 다른 모이와 섞어 먹인다.
병아리 10마리에 달걀 한 개씩, 7일 동안만 섞어 주고 그 다음에는 밀기울, 싸라기, 옥수수 가루 따위와 풀잎을 가늘게 썰어준다.

(10) 사람 힘으로는 어떻게 알을 깨는가?
사람이 알을 깨는 법은 열을 이용하여 기계로 어느 때든지 달걀을 깰 수 있다. 이 알을 깨는 틀을 깸틀이라 한다.
깸틀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것은 축축하고 따뜻한 기운이 달걀을 까기에 적당하게 되어 있다. 작은 것은 몇십 개씩까고 큰 것은 몇 만개씩 깬다. 덥게 하는 장치는 따뜻한 기운을 보내는 것과 따뜻한 물을 보내는 것이 있다. 열을 내는 것은 석유, 까스, 전기 등이다. 축축하게 하는 장치와 공기를 바꾸어 주는 구멍을 내고, 큰 기계에는 선풍기를 설비하여 있는 것도 있다.
달걀을 넣을 때에는 미리 깸틀 안의 온도를 고르게 하고 달걀을 넣는다. 알을 넣은 뒤에는 온도는 38.8 ~ 39.4도씨로 축축하게 번씨가 잘 자라게 하고, 하루에 네 번씩 알을 굴리며 위치를 바꾸어 준다.
까기 1 ~ 2일(19일 ~ 20일일만에) 전에, 가모기에 옮겨 어둠 침침한 곳에 두면 21일만에는 완전히 까게 된다.

해보기
좋고 나쁜 달걀을 가려 보자.
달걀을 어미 닭에 꺠어 보자
병아리가 나올 때에 달걀의 어느 편에서 구멍이 먼저 뚤리는가?
사람 힘 깸틀로 병아리를 깨어 보자?

Post Comment